교통, 전력, 교육, 의료, 환경 등의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이 결과를 상호 연결해 실시간으로 분석, 예측해 대응하는 인프라다.
이는 각각의 분야에 따라 스마트 트래픽(교통), 스마트 그리드(전력), 스마트 에듀(교육), 스마트 헬스케어(의료), 스마트 에코(환경)로 불린다.
 스마트 트랙픽은 교통 흐름에서부터 교통 전체의 통제에 대한 디지털화를 말하고,
 스마트 그리드는 전력 공급자와 사용자간의 양방향 정보교환으로 전력의 흐름을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스마트 에듀는 인터넷 및 TV를 통한 교육방식을,
 스마트 헬스케어는 개인의 의료정보를 디지털화해서 병원과 연결하는 것이다.
 스마트 에코는 센서를 이용해 하천 및 공기의 질을 상시적으로 모니터하는 것이다.

1. 스마트 트래픽(Smart Traffic)

스마트 트래픽은 다양한 교통 수단 간의 연계를 통합해 부분최적화가 아닌 교통 전제의 최적화를 추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도로에 설치된 각종 센서, GPS 및  CCTV 등을 통해 교통흐름, 사고 빛 도로 결빙 등의 위험요소를 감지하는 등 다양한 교통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종합해 분석한다.
수집, 분석한 정보를 바탕으로 가장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교통 신호, IC 진출입, 가변차로 등을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횡단보도 보행자가 있을 때만 빨간 불을 켜고 교차로에서 교통량을 모니터링해 교통흐름이 최적화되도록 신호등을 조작하는 방식이다.

2.스마트 그리드(Smart Greed) - 생략
3.스마트 에듀(Smart Edu) - 생략
4. 스마트 헬스케어(Smart Healthcare) - 생략

5. 스마트 에코(Smart Eco)

스마트 에코는 센서 네트워크를 활용해 대기환경, 하천수질 등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상하수도관 등 용수공급 라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대기질, 풍속, 풍향 및 하천의 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방재 시스템과 연계함으로써 위기상황이 발생할 때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시민에게 신속하게 경보를 전달한다.

요약글 출처-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1XXX11374
이미지 출처-
http://www.yunphoto.net/ko/photobase/yp4952.html
http://www.flickr.com/photos/loupiote/28581549/
부가 설명 출처-
http://asiafocus.kr/news/articleView.html?idxno=238
Posted by 저수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